디자인의 분류
- 산업 디자인, 건축 디자인, 복식 디자인, 공예
- 전달되는 방법에 따라 2차원, 3차원, 4차원 디자인으로 구분
- 건축 디자인
- 복식 디자인
- 공예
산업 디자인의 분류
- 시각 디자인
- 그래픽 디자인, 영상 디자인, 포스터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편집 디자인, CI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픽, 픽토그램
- 제품 디자인
- 산업 디자인, 공예 디자인, 패션 디자인
- 가공 기술
-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건축 디자인, 공공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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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 디자인 구성 요소
- 조형의 기본 요소
- 점, 선, 면, 입체, 형태, 색채, 질감, 빛, 음영, 공간
- 요소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에서 디자인 실체를 형성하는 역할
- 디자인 요소
- 개념 요소, 시각 요소, 상관 요소, 실제 요소로 구분
- 개념 요소(Conceptual Element)
- 가시적으로 표현되는 시각 요소 등의 요소로 점, 선, 면, 입체
- 개념 요소는 모든 조형의 기본 요소
- 실제적으로는 존재하지 않고 이념상으로만 존재
* 점 : 형태를 지각하는 최소의 단위,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것
점의 특징은 위치만을 표시, 크기나 방향은 존재하지 않는다.
점은 크기가 커지면 면으로 인식, 사각형, 원형, 정다각형 등의 축소된 점
* 선 : 1차원적인 요소로 점이 이동한 흔적
선은 두께나 폭이 없음
길이와 방향 선의 성질에 따른 주체요소는 운동속도, 운동 강약, 운동 방향 등
- 선의 종류
직선 :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될 때 생기는 직선과 사선
곡선 : 진행 방향의 변화로 생기는 곡선, 원, 원호
무기적인 선 : 직선과 사선 등으로 구성되는 기계적이고 기하학적인 선
유기적인 선 : 물체의 전체나 외부 모양을 나타내는 자유로운 선
직선 |
경직, 단순, 확실, 명료한 선으로 남성적이며 강한 느낌 |
곡선 |
부드러우며, 여성적인 느낌 |
가는 선 |
우아한 느낌 |
굵은 선 |
힘 있는 느낌 |
수평선 |
평온, 평화, 정지, 무한함, 안정감, 정적인 느낌 |
수직선 |
희망, 상승, 권위, 숭고한 느낌 |
사선 |
동적, 운동감, 속도감, 불안한 느낌을 주며, 강한 표현 |
기하학적인 선 |
기계적, 긴장감 |
자유곡선 |
아름답고, 자유분방하며, 무질서한 느낌 |
유기적인 선 |
부드러우며 자유스러운 느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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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Plane)
- 2차원적인 요소로 점의 확대나 선이 이동한 자취
- 길이와 폭을 가진다
- 넓이는 존재하지만 두께가 없다.
- 면은 입체를 생성하는 기본적인 요소
- 질감이나 원근감, 색 등을 표현
- 적극적인 면은 점의 확대에서 이루어진다.
입체 및 공간
- 3차원적인 요소로 면이 이동한 자취로서 면이 모이거나 확장
- 입체는 길이, 폭, 깊이, 형태와 공간, 표면, 방위, 위치 등
- 평면의 확장
- 기본적인 입체로는 구, 육면체, 원통 등
디자인 요소
- 개념 요소
-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개념적인 요소(점, 선, 면, 양)
- 시각 요소
- 개념 요소가 가시화 될 때 동반되는 요소(색, 질감, 형태, 크기)
- 상관 요소
- 가시화된 시각요소의 외적인 상관 요소(방향, 위치, 공간, 중량)
형(Shape)
- 어떤 형체의 윤곽이나 경계선을 의미
- 2차원적인 의미로 표현된 형체
형태(Form)
- 형(Shape)의 윤곽, 내부 구조 등을 포함한 3차원적인 모습
- 물체가 입체로 보이는 부분을 바로 형태
- 형태는 색체와 함께 물체를 인식하는 시각적인 요소
- 가장 동적이며, 연속적인 변화를 느끼게 하는 형태는 구형
- 크기 기준이 되는 척도에 의해서 측정되는 양적인 비교 개념
색채 및 구분
- 색채(Color)
- 빛에서 사람이 지각할 수 있는 가시광선의 파장의 식별인 시감각
- 빛의 반사, 투과, 굴절을 통하여 눈의 망막을 자극하는 감각현상
- 색을 느끼는 감각을 색감, 색 지각
색의 구분
- 유채색 : 각자 구별되는 색상을 갖는 모든 색
- 색의 3속성 : 색상, 명도, 채도
- 무채색 : 명도만 존재하는 색으로 흰색, 검정, 회색
색의 3속성
- 색상 : 빨강, 파랑과 같이 색을 구별할 수 있는 성질
- 명도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 채도 : 색의 맑고 탁한 정도, 강하고 약함, 순도, 포화도
질감(Texture)
- 물체가 가지는 표면적 성격이나 특징
- 손으로 만져지는 촉각적 표면효과와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시각적 표면효과로 구분
명암
- 밝고 어두움을 나타내는 것
- 물체의 원근감이나 중량감, 실제감을 강하게 느끼게 하는 표현
빛
- 전자파의 일종으로 우리가 사물을 볼 수 있는 근원
- 자외선, 적외선, 감마선, X선, 가시광선으로 구분
- 우리 인간이 볼 수 있는 광선을 가시광선
- 반사, 흡수, 굴절 등의 표현으로 사물의 표면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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