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수업2017. 4. 18. 22:04
컴퓨터그래픽 디자인의 분야

디자인의 분류

- 산업 디자인, 건축 디자인, 복식 디자인, 공예

- 전달되는 방법에 따라 2차원, 3차원, 4차원 디자인으로 구분

- 건축 디자인

- 복식 디자인

- 공예


산업 디자인의 분류

- 시각 디자인

- 그래픽 디자인, 영상 디자인, 포스터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편집 디자인, CI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픽, 픽토그램

- 제품 디자인

- 산업 디자인, 공예 디자인, 패션 디자인

- 가공 기술

-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건축 디자인, 공공 디자인


=======================================================================================

컴퓨터그래픽 디자인 구성 요소

- 조형의 기본 요소

- 점, 선, 면, 입체, 형태, 색채, 질감, 빛, 음영, 공간

- 요소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에서 디자인 실체를 형성하는 역할


- 디자인 요소

- 개념 요소, 시각 요소, 상관 요소, 실제 요소로 구분


- 개념 요소(Conceptual Element)

- 가시적으로 표현되는 시각 요소 등의 요소로 점, 선, 면, 입체

- 개념 요소는 모든 조형의 기본 요소

- 실제적으로는 존재하지 않고 이념상으로만 존재

* 점 : 형태를 지각하는 최소의 단위,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것

점의 특징은 위치만을 표시, 크기나 방향은 존재하지 않는다.

점은 크기가 커지면 면으로 인식, 사각형, 원형, 정다각형 등의 축소된 점

* 선 : 1차원적인 요소로 점이 이동한 흔적

  선은 두께나 폭이 없음

  길이와 방향 선의 성질에 따른 주체요소는 운동속도, 운동 강약, 운동 방향 등


- 선의 종류

직선 :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될 때 생기는 직선과 사선

곡선 : 진행 방향의 변화로 생기는 곡선, 원, 원호

무기적인 선 : 직선과 사선 등으로 구성되는 기계적이고 기하학적인 선

유기적인 선 : 물체의 전체나 외부 모양을 나타내는 자유로운 선


직선

경직, 단순, 확실, 명료한 선으로 남성적이며 강한 느낌 

곡선 

부드러우며, 여성적인 느낌 

가는 선 

우아한 느낌 

굵은 선 

힘 있는 느낌 

수평선 

평온, 평화, 정지, 무한함, 안정감, 정적인 느낌 

수직선 

희망, 상승, 권위, 숭고한 느낌 

사선 

동적, 운동감, 속도감, 불안한 느낌을 주며, 강한 표현 

기하학적인 선 

기계적, 긴장감 

자유곡선 

아름답고, 자유분방하며, 무질서한 느낌 

유기적인 선 

부드러우며 자유스러운 느낌 


=================================================================================================

면(Plane)

- 2차원적인 요소로 점의 확대나 선이 이동한 자취

- 길이와 폭을 가진다

- 넓이는 존재하지만 두께가 없다.

- 면은 입체를 생성하는 기본적인 요소

- 질감이나 원근감, 색 등을 표현

- 적극적인 면은 점의 확대에서 이루어진다.


입체 및 공간

- 3차원적인 요소로 면이 이동한 자취로서 면이 모이거나 확장

- 입체는 길이, 폭, 깊이, 형태와 공간, 표면, 방위, 위치 등

- 평면의 확장

- 기본적인 입체로는 구, 육면체, 원통 등


디자인 요소

- 개념 요소

-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개념적인 요소(점, 선, 면, 양)

- 시각 요소

- 개념 요소가 가시화 될 때 동반되는 요소(색, 질감, 형태, 크기)

- 상관 요소

- 가시화된 시각요소의 외적인 상관 요소(방향, 위치, 공간, 중량)


형(Shape)

- 어떤 형체의 윤곽이나 경계선을 의미

- 2차원적인 의미로 표현된 형체


형태(Form)

- 형(Shape)의 윤곽, 내부 구조 등을 포함한 3차원적인 모습

- 물체가 입체로 보이는 부분을 바로 형태

- 형태는 색체와 함께 물체를 인식하는 시각적인 요소

- 가장 동적이며, 연속적인 변화를 느끼게 하는 형태는 구형

- 크기 기준이 되는 척도에 의해서 측정되는 양적인 비교 개념


색채 및 구분

- 색채(Color)

- 빛에서 사람이 지각할 수 있는 가시광선의 파장의 식별인 시감각

- 빛의 반사, 투과, 굴절을 통하여 눈의 망막을 자극하는 감각현상

- 색을 느끼는 감각을 색감, 색 지각


색의 구분

- 유채색 : 각자 구별되는 색상을 갖는 모든 색

- 색의 3속성 : 색상, 명도, 채도

- 무채색 : 명도만 존재하는 색으로 흰색, 검정, 회색


색의 3속성

- 색상 : 빨강, 파랑과 같이 색을 구별할 수 있는 성질

- 명도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 채도 : 색의 맑고 탁한 정도, 강하고 약함, 순도, 포화도


질감(Texture)

- 물체가 가지는 표면적 성격이나 특징

- 손으로 만져지는 촉각적 표면효과와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시각적 표면효과로 구분


명암

- 밝고 어두움을 나타내는 것

- 물체의 원근감이나 중량감, 실제감을 강하게 느끼게 하는 표현


- 전자파의 일종으로 우리가 사물을 볼 수 있는 근원

- 자외선, 적외선, 감마선, X선, 가시광선으로 구분

- 우리 인간이 볼 수 있는 광선을 가시광선

- 반사, 흡수, 굴절 등의 표현으로 사물의 표면 표현

Posted by 멜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