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게임시나리오의 어원
A. 게임의 기원
a. 의식주 활동
b. 전쟁이나 군사훈련
c. 종교적 제례의식
B. 게임의 어원
그리스 로마시대 당시, 경기/투기/강연의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
C. 시나리오의 기원 및 어원
a. 16세기 이탈리아 연극 '콤메디아 텔라르테'
b. 극의 줄거리 및 배우의 역할 등을 표시했던 것에서 유래 -> scena
c. 영국과 미국에서는 'screen play'라는 용어로 사용
D. 게임시나리오의 탄생
1990년대, 미국과 일본에서 스토리성이 강한 RPG 및 어드벤처 류의 게임이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탄생
1.2 게임시나리오의 정의
A. 게임이란?
인간의 참여 가능한 모든 놀이와 관련된 행위를 컴퓨터나 게임기로 디지털화한 직·간접적 참여의 놀이.
B. 게임 시나리오의 개념
게임 개발의 기본 요소이며 개발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준화 및 체계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C. 게임시나리오의 정의
게임의 종합 예술적인 유희행위 및 게임의 상호작용(Interactive)을 문장으로 표현해 내는 각본.
D. 게임시나리오의 의의
a. 문학적 측면 : 화면을 통한 영상미학으로써 인간의 삶을 표현한다.
b. 예술적 측면 : 공학적 상호작용(Interactive) 요소가 접목된 종합예술을 창작한다.
c. 상업적 측면 : 간접 체험이나 대리 만족감을 제공하는 상품을 제작한다.
1.3 게임시나리오의 기능
게임 기획의 한 분야로서 전체 게임성을 결정짓는 중추적 기능을 담당
A. 쾌락적 기능
a. 교감신경에 영향을 주는 유희적 요소 내포
b. 생존본능에서의 승부 욕구와 성취 욕구 원인
c. 쾌락적 기능의 3요소 : 관능적 쾌락/ 미적 쾌락/ 지적 쾌락
B. 교시적 기능
a. 인간 윤리관을 이끌어 가는 교훈적 요소 내포
b. 권선징악에서의 정의감과 영움심리 원인
c. 주제와 소재 설정 시 적용
1.4 게임시나리오의 특성
게임 기획의 한 분야로서 전체 게임성을 결정짓는 중추적 기능을 담당
A. 허구성
우발적이고 허무맹랑한 세계보다는 필연적인 세계를 창조해야 감동이 유발된다.
B. 사실성
허구적인 스토리에 개연성을 접목시켜 사실성을 창조해야 감정이입이 생긴다.
C. 독창성
기존까지 없었던 독특한 소재와 정서는 시나리오에 생명력을 제공한다.
D. 보편성
희로애락 등 인간 감정이 전반적으로 내포되어야 몰입이 생긴다.
E. 상호작용성
사용자가 스토리에 능동적으로 개입하여 영향을 주어야 한다.
1.1 발상력의 정의
-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내거나 발견해내는 능력
새로운 생각(New Thought) = 아이디어(Idea) = 컨셉 (Concept)
- 창조적인 능력 Creative + Quality = Creativity 창의성
※ 발상의 전제 조건
응용 및 구현 가능성
※ 프로그래밍 파트에서의 발상
주어진 과제나 예기치 않은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창조적 사고방식
※ 발상의 근원
- 발상은 이미지네이션(imangination, 상상)에 의해 이루어진다.
- 비슷한 의미로서의 '공상(Fancy)'
1.2 상상과 공상
상상 : 이미지네이션 : 자신의 경험치를 근거로 경험하지 못한 현상이나 사물을 마음 속으로 그려내는 행위 = 이미지활동
공상 : 팬시, 환타지 : 자신의 경험치를 근거로 현실적이지 못하거나 실현될 가망이 없는 사물이나 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행위
※ 사고
추상적 개념, 비 이미지 활동
※ 망상과 환각
현실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 못하고 있는 병적인 상태
※ 상상과 시나리오
작가의 체험 + 상상 = 문예적 요소(비유, 상징, 은유 등)
1.3 아이디어 발상법
구분 : 자유 연상법 : 하나의 주제에 대해 방해 받지 않고 자유롭게 발상, 브레인0스토밍
강제 연상법 : 하나의 주제에 대해 힌트나 조건이 주어진 상태에서의 발상
유비법 : 기존 아이디어를 주제화/힌트화 하여 발상한 뒤 피드백
※ 브레인스토밍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기 위한 집단적 자유 연상법
※ 브레인스토밍의 기본원칙
제1원칙 : 다른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 및 조소 금지 -> 발상의 자유성
제2원칙 : 아이디어의 질 보다는 양 -> 발상의 다양성
제3원칙 : 재미있는 것이 우선 순위 -> 발상의 흥미성
제4원칙 : 다른 아이디어를 근거로 즉흥적인 새 아이디어의 발상 -> 발상의 즉흥성
짧은 시간 내에 가능한 많이 엉뚱하고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도출시키고 또 다른 아이디어에 대해 연쇄
적 확산반응을 유도하는 자유연상법
1.4 아이디어의 정리
- 게임기획자와 시나리오작가에게 필기도구와 메모수첩은 필수 아이템
- 생활 속에서의 사소한 영감이나 아이디어를 장소와 시간 불문하고 기록하는 습관
※ 정리 아이디어의 시나리오 적용
a. 인물 관련
b. 스토리 관련 - 아웃라인(씬) / 시놉시스(구성) / 시나리오(위험)
c. 게임아이디어 관련 - 색인다이어리/녹음기/휴대폰메모
1.5 자료 조사/수집
-아이디어 정리 이후 관련 세부 자료를 조사
-자료조사 시, 보편성과 개연성 확보에 주안점
※ 자료조사 단계
발 -> 눈 -> 확보 -> 자료정리
현장답사 자료유무체크 촬영 및 기록 분류별 정리
서 적 도서검색 촬영 및 기록
웹 검색 저장 및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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