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수업2017. 5. 8. 00:20

색채조화의 정의 

색채조화란 색에 있어서 다른 요소들과 대립 및 통일성을 유지 

색채조화는 배색이 기본     

전체적인 미적 원리 의미    

색채의 조화를 위해서는 조형적이고 미적인 원리    

원리들을 배색에 적용하는 중요     

배색이란 두 개 이상의 색을 목적과 기능에 따른 배열    

색채 조화는 모든 환경을 보다 아름답게 표현    

쾌적 및 윤택하게 만드는 행위가 목적    


색채조화의 원리 

색채조화 원리로는 크게 유사조화와 대비조화로 분리    

색채조화의 원리는 19세기 중엽 셔브뢸의 저서  

<색채의 조화와 대조의 원리> 참고  

  

색채조화론 

색채조화는 미술이 시작    

많은 연구가 되어왔던 분야로 색을 체계적으로 구성    

조화시키려는 방법적 연구    


배색 

배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서로 위치시키거나 배합    

주위의 색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므로 배색의 중요성 강조   

배색의 조화는 3속성인 명도와 채도, 색상 차이의 강약    

사용목적에 맞는 배색의 선택이 중요     


유사 조화 VS 대비 조화 

유사 조화(類似調和)    

• 유사한 성질끼리 어울리는 배색의 효과 

대비 조화(對比調和)    

• 반대되는 성질끼리 어울리는 배색의 효과 

• 색의 지각 현상 중 색의 명시성 및 주목성이 상승 경향 


유사 색상의 조화 

명도와 채도가 비슷한 인접 색상을 동시에 배색한 조화  

(난색계열, 한색계열) 

 

색상과 명도 

색상과 명도는 같지만 채도가 조금씩 차이 나는  

색들의 조화(고 채도 , 저 채도) 

  

명도 

색상과 채도 값이 같지만 명도 차이가 조금 나는  

색들끼리 조화(고 명도, 중 명도, 저 명도) 

  

무채색 조화 

채도가 0인 무채색끼리 조화     

무채색끼리의 배색은 명도 차이에 의한 조화    


대비의 조화 

색상과 채도 값이 같지만 명도 차이가 조금 나는 색들끼리 조화(고 명도, 중 명도, 저 명도)   

특히 보색끼리는 강하고 화려한 느낌, 난색과 한색의 배색은 변화 있고 경쾌한 느낌 


대비 채도 조화 

같은 색상에서 채도의 차이를 크게 하므로 얻을 수 있는 조화 

고 채도인 색과 저 채도인 색을 배치하면 산뜻한 느낌을 주고 대조적인 효과 


대비 명도 조화 

같은 색상에서 명도 차이를 크게 하여 얻을 수 있는 조화 

명도 차이가 크면 뚜렷하고 자극적이기 때문에 명시성이 높은 배색이 됨 


유채색과 무채색 

유채색과 무채색을 배열하면 채도에 의한 대비 조화    

유채색이 고 명도, 고 채도 일 때 강하고 화려한 느낌    

저 명도, 저 채도 일 때 안정되고 소박한 느낌    


저드의 색채 조화론 

질서 원리    

• 규칙적으로 선정된 명도, 채도, 색상의 요소가 일정한 조화 

친근감 원리    

• 자연의 색과 같이 사람들에게 친숙한 색상의 조화 

유사성 원리    

• 어떤 색도 공통성이 있으면 조화된 두 개의 색 또는 기준 색과의 공통적인 요소 

명료성 원리    

• 몇 가지 색의 관계가 명쾌한 조화 


컴퓨터그래픽스 요건 

과거의 디자인 작업은 많은 시간과 노력, 인원 필요     

필요한 기술 다수 부족     

컴퓨터그래픽이 도입된 오늘날에는 보다 정확     

컴퓨터그래픽이 기획력이나 아이디어 등의 창조성까지 제공 못함  

빠른 시간 내에 디자인 작업 완성    

자료수집, 분석, 기획, 아이디어 부분은 과거의 디자인 작업과 동일하게 진행 


디자인 과정1 

균형  시각적인 무게 감의 동등한 분배 

비례  여러 요소들의 상대적 크기 

율동  똑같거나 유사한 요소가 규칙적인 특징을 반복하거나 교차시켜 생기는 시각적인 운동 

강조  한 가지 이상에 초점을 주어 시선을 끄는 효과 

  

디자인 과정2 

운동  방향, 각도 등을 강조하거나 과장하여 움직임 표현 

통일  하나의 규칙으로 단일화 

조화  통일, 변화, 균형 감의 안정적으로 결합된 상태 

대비  모든 시작적인 요소에 대하여 동적이고 극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작용 


색의 3속성 

색의 요소 : 색상, 명도, 채도 및 톤 

색상분판 : 각 색상 별개의 마스터 플레이트에 사이안, 마젠타, 노랑, 검정 잉크 색을 사용하여 인쇄하는 과정 


과거의 디자인 프로세스1 

기획 → 아이디어스케치 → 시안작업

→ 식자/ 일러스트/ 사진 → 촬영 → 분판 작업 → 교정   

컬러교정지 인쇄 : 인쇄판 → 인쇄    

시안작업 : 일차적으로 보여주는 디자인 제시 안    

식자 : 사진현상원리를 이용한 수동 서체작업    


과거의 디자인 프로세스2 

분판작업 : 작업물을 CMYK의 각 필름으로 분리    

교정 : 수정, 보완 작업    

컬러 교정지 인쇄 : 실제 인쇄를 들어가기 전에 동일하게 가 인쇄하여 교정을 보는 작업  

인쇄판 : 인쇄하기 위해 필요한 소부판    


컴퓨터그래픽 디자인 프로세스 

아이디어와 기획 부분을 제외한 대부분의 작업은  

컴퓨터 내에서 이루어지므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 

• 기획 → 아이디어스케치 → 시안(스캔/입력 작업) 

→ 프로그램 선별 → 드로잉 작업 

• 페인팅 작업 → 4도 분판 출력 → 교정 → 컬러교정지 인쇄  

→ 인쇄판 → 인쇄  

이미지 표현 프로세스    

• 이미지 구상 → 툴 선택 → 색상 선택 → 기능 선택 

→ 최종 표현 


 

  

  

  

  

Posted by 멜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