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컴퓨터그래픽 응용분야(3-3)
시각 디자인
시각 디자인은 시각전달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내용이나 정보를 시각적인 기호나 형태, 색채를 통한 전달
산업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분야가 가장 넓은 분야
주로 상업 디자인 분야로 제품의 판매나 기업의 이윤 목적
광고, 편집, 일러스트, 포장 등을 의미
대표적인 분야로 편집 디자인, 광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시각 디자인의 종류
그래픽디자인 인쇄 매체 디자인
영상디자인 영상 매체 디자인
전시디자인 전시장의 전달 효과 디자인
문자 디자인
문자 디자인(Lettering)
문자 디자인은 전달 내용을 문자로 용도와 목적 따른 디자인
새로운 문자 디자인의 개발이 활발
다양한 디자인의 문자 체를 사용
문자 디자인의 조건
문자의 형태가 단순 명료하며 읽기 쉬움
문자의 형태나 배색, 구성 등이 사용 목적 및 전달 내용의 조화
획의 굵기나 길이, 문자의 크기나 간격, 배치 등을 고려
전체적인 균형과 통일감 및 짜임새가 있는 구성
문자의 종류
명조체 한글과 한자의 기본 서체
가로획이 가늘고, 세로획이 굵은 서체
고딕체 가로, 세로 획의 굵기가 동일한 서체
궁서체 서예의 궁체를 바탕의 우아하고 유연한 느낌
로마체 영문의 기본 서체이고 가로획은 가늘고 세로 획은 굵음
산세리프체 영문 고딕체, 획의 굵기가 같음
장식체 문자의 형과 색을 장식적인 꾸밈
다양한 변형체 샘물체, 필기체, 휴먼 옛체, 태나무체 등
그림글자 글자 모양을 생각하여 한 두 획을 그림으로 표현
글자 전체를 그 뜻에 맞는 그림으로 표현
마크 디자인
성격이나 특징을 단순하고 상징적으로 표현
내용을 신속하게 전달하려는 목적
심벌 공공의 성격의 상징적 기호로 행사, 조직 목적을 표시
마크의 조건
상징성 단체나 모임, 행사 등의 성격, 특징, 이념 표시
디자인할 때에는 형과 색이 단순, 간결, 선명
독창적이며, 인상적, 일관성(주목성) 전달 효과
마크 디자인
마크 디자인의 소재와 방법
기업, 단체, 행사를 상징하는 형태나 글자 도안
기하형, 추상형 도안
인공물의 상징화
제품, 상품의 특징의 상징화
동물,식물의 상징화 표현
픽토그램
픽토그램 (그림 문자)
빠른 정보의 전달을 위해 상징화된 형태로 사물 및행위 개념
교통 표지, 운동 경기, 기계류 등에 사용
시간, 문화, 언어 등을 초월하여 사용
디자인의 일관성
문자나 마크, 색채 계획 등을 일관성 있게 표현
선전효과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 계획
편집 디자인에 관한 사항
편집 디자인은 출판 디자인(Publication Design)
에디토리얼 디자인(Editorial Design)호칭
신문, 잡지, 서적 등의 인쇄물들을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디자인 작업을 의미
편집 디자인은 가독성과 전체의 시각적 통일감
출판물을 만들기 위한 기획단계에서부터 레이아웃, 출력, 인쇄, 배포까지 모든 과정
광고 디자인에 관한 사항
광고란 상품 또는 기업의 서비스에 대하여 대중들에게 효과적인 전달
구매의욕과 이윤을 높이기 위한 상업적인 수단
광고는 대중과의 우호관계 확립
비즈니스의 안정적 유지와 상품을 공급하는 기능
디자인
단체,기업, 상품이나 상점 등을 선전하는 신문, 잡지, 팜플렛,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전달 매체에 하는 디자인
종류
PR(Public Relations)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공공 선전
CM(Commercial Message) 시청각 효과로 구매자에게 상품 홍보
디자인 조건
매체의 특성을 살리는 광고 효과
참신한 디자인으로 광고하는 내용의 확실한 전달
대상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절한 문장과 화면 표현
광고 매체로 한정된 시간 내에 최대한 효과
광고 디자인 방법
다이렉트 메일(DM) 우편으로 직접 전달하는 방법
리플릿(Leaflet)의 인쇄된 광고물 (전단)
팸플릿(Pamphlet) 안내를 목적으로 하는 소책자
카탈로그(Catalogue) 제품에 관한 정보의 자세한 소책자
네온사인(Neon sign) 조명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호소
포장 디자인에 관한 사항
포장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상품 구매의욕 증가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운반할 수 있는 입체 디자인
포장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한 층 높아지면서 기존의 보호기능
편리기능, 운반기능, 적재기능, 홍보기능, 구매기능, 심미기능 등
상품 판매정책과 디스플레이의 중요한 수단
포장 디자인은 ‘말 없는 세일즈맨’(Silent Salesman)
보이지 않는 세일즈맨(Invisible Salesman)
포장 디자인
제품을 보호하고 사용과 수송이 편리하도록 하며 제품 선전 목적
포장디자인 조건
• 제품을 보호
상품의 선전 상품의 특징이나 성격 표시
미와 경제성 아름답고 경제적
구매 의욕 구매력 상승
기능성 상품의 운반과 보관이 용이
재활용할 수 있는 재료 사용
과대 포장은 줄이는 방향의 디자인
포장 용기 디자인의 유의점
내용물의 크기, 모양, 무게 등을 고려
사용할 때의 편리성에 유의한 디자인
진열 효과를 고려한 디자인
재활용을 생각한 실용적인 제작
포장 용기 디자인 제작 방법
구상 스케치 목적에 알맞은 형태의 생각 스케치
그리기 포장 용기의 구조나 크기에 따른 밑그림
무늬와 문자 디자인 무늬와 문자를 디자인하고 색칠
조립 접히는 부분이나 풀칠할 곳을 손질하여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