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전자상거래운용사

2014년 2회 2과목

멜데스 2015. 9. 1. 00:30

21. 다음 중 고객 측면의 CRM 기대효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판매비용 절감

구매 시간 감소

개별 고객 맞춤 서비스 혜택

구매 과정 편리

 

22. 다음 중 광고 노출 빈도 당 실제로 광고를 클릭한 비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CTR(Click Through Rate)

CPL(Cost Per Lead)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CM(Supply Chain Management)

 

23. 다음 중 욕구의 다양성에 근거하여 각각의 특정 요구를 동질화하여 하나하나의 독립된 시장으로 나누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시장세분화 경쟁우위요소 투입

SWOT 분석 대체방식

 

24. 다음 중 전자결제의 역기능이 아닌 것은?

범죄 가능성

통화정책의 불안 측면

다양한 전자결제 방식

개인 사생활 침해

 

25. 다음 중 배송관리 절차가 올바른 것은?

배송정보 입력 배송 배송확인 배송추적 반품

배송정보 입력 배송추적 배송 배송확인 반품

배송정보 입력 배송 배송추적 배송확인 반품

배송정보 입력 배송 배송확인 반품 배송추적

 

26. 다음 중 물류 시스템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물류조직 수송수단

포장재 창고설비

 

27. 다음 중 전자상거래 추진의 기본 원칙이 아닌 것은?

민간주도

정부의 엄격한 제재

인터넷의 특성 인정

전자상거래 지원을 위한 국제적인 법적 장치 지원

 

28.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전자상거래의 정의로 가장 올바른 것은?

중간 유통마진을 최소화하고, 고객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과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서비스 측면에서 본 전자상거래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본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프로세스 측면에서 본 전자상거래

광의의 전자상거래

 

29. 다음 중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기대효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고객확보 비용 감소

고객 수 증대

고객생애가치 감소

고객유지 비용 감소

 

30. 신규 고객을 획득하는 과정은 고객선별, 고객획득, 고객유지, 고객개발 단계로 구분된다. 다음 중 고객관계에서 최고의 잠재적 수익성과 영향력을 지닌 고객군에 기업자원을 할당한다.”에 해당하는 단계는?

고객선별단계 고객획득단계

고객유지단계 고객개발단계

 

31. 다음 중 사회계층별 소비자행동의 특징이 잘못 연결된 것은?

상류층 - 다른 계층에 비해 상당히 보수적인 소비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하의상층 - 널리 알려진 상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의하층 - 충동적인 구매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상의하층 - 고가품을 선호하며 신상품의 구매빈도가 높은 편이다.

 

32. Donald Heany의 상품혁신 6가지 범주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Product Improvement :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서 기존 상품을 개선

Major Innovation : 새로운 시장을 위한 상품의 개발

Start-up Business : 상품이 존재하는 시장을 위한 신상품의 개발

Style Change : 현재 상품 계열에 새로운 상품을 추가

 

33. 기업 간 전자상거래는 소비자와의 전자상거래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다. 다음 중 B2B 마케팅을 차별화시키는 중요한 요인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B2B 시장에서는 고객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다.

기업고객의 규모는 비교적 크고, 시장은 지리적으로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기업구매자가 일반적으로 최종 소비자들보다 더 합리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인적 판매보다는 광고에 더 치중한다.

 

34. 다음 중 전형적인 전자지불수단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전자어음 : 인터넷상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최장 180일 이내에 사이버 어음으로 결제를 해 주는 서비스 또는 발행인, 수취인, 금액 등의 어음정보가 전자문서형태로 작성된 약속된 어음

EBPP : 각종 세금이나 요금 청구서를 인터넷을 통해 보내고 인터넷을 통하여 결제하도록 지원하는 전자지불수단

티머니 : 대한민국에서 교통카드 및 전자화폐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카드

전자수표 : 종이로 된 수표를 그대로 인터넷상에 구현한 것으로, 은행에 신용계좌를 갖고 있는 사용자로서 제한

 

35. 서비스 요구 수준과 총 물류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물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Chopra6가지 물류 네트워크 유형 중에서 모든 네트워크 중 재고비용이 가장 높고, 수송비용이 가장 낮으며, 사후관리 서비스 측면에서 모든 네트워크보다 용이한 유형은?

생산지 또는 분배지 저장 - 소비자 수령 네트워크

소매상 또는 중개상 저장 - 소비자 수령 네트워크

운송지 저장 - 운송업자 수송 네트워크

생산지 저장 - 직송 또는 환적 네트워크

 

36. 전자상거래의 거래 주체에 따른 거래 유형으로 보았을 때,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것과 가장 근접한 거래 유형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KONEPS)은 조달업무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선진 전자조달시스템으로 모든 공공기관의 입찰정보가 공고되고, 1회 등록으로 어느 기관 입찰에나 참가할 수 있는 공공조달 단일창구 역할을 수행한다.

구분

2010

2011

2012

2013

거래규모(억 원)

751,258

638,485

667,367

736,257

수요기관()

42,405

43,708

45,055

46,773

조달업체()

195,022

218,719

243,621

267,963

G2G G2C

G2B B2B

 

37. 기업의 경영활동을 조달, 생산, 판매로 볼 때 기업의 입장에서 물류의 기능은 제품의 생산을 위한 시작, 즉 원자재의 조달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다음 중 물류의 기능에 따른 분류에 있어 특성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보관 출하

배송 수송

 

38. 다음 글상자의 괄호 안에 알맞은 용어는?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3년 연간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 쇼핑 동향에 따르면 2013년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1,204.1조원으로 전년(1,146.8조원)에 비해 5.0% 늘어났으며, 전자상거래의 대부분인 91%를 차지한 ( )() 4.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B2B B2C

C2C G2B

 

39. 다음 중 e-비즈니스 유형과 수익 원천이 잘못 연결된 것은?

온라인 판매 - 판매 수익

검색 서비스 - 검색 이용 수수료

커뮤니티 운영 - 회원 가입비

온라인 광고 서비스 - 광고 수입

 

40. 다음 중 전통적인 상거래에 비해 전자상거래가 가지는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공급자 도매상 소매상 수요자로 이어지는 전통적인 유통경로가 공급자 수요자로 축소되었다.

물리적 판매 공간에서 가상공간으로의 판매 공간 이동에 따라 유형자산의 투자가 전혀 필요 없다.

대중이 아닌 고객 개개인의 정보를 바탕으로 한 개별 마케팅이 가능하다.

시간과 공간적 제약이 없어졌다.

 

41. 외부로부터 원자재, 반제품 또는 완제품 및 서비스를 공급받고, 원하는 품질의 상품을 적당한 가격과 조건으로 필요한 시기에 공급받아 판매하기 위한 관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구매관리 재고관리

품질관리 생산관리

 

42. 다음 중 디지털경제의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네트워크화 지식기반화

관료화 사이버화

 

43. 다음 글상자에서 제시된 사례와 같은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과거의 음악 산업에는 수많은 중간상들이 앨범 제작, 마케팅, 유통에 참여함으로서 각 중간상들의 마진이 앨범의 가격에 더해졌다. 그러나 새로운 디지털 음악 산업에서는 중간 마진을 없앰으로서 앨범의 가격을 낮출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음악 사이트를 통해서 자신의 음악을 온라인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소비자는 이를 직접 구매할 수도 있게 되었다.

e-채널 간소화(Simplification)

e-채널 압축(Compression)

e-채널 개방(Open)

e-채널 확장(Expansion)

 

44. 다음 중 e-비즈니스의 구성요소로의 4C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콘텐츠(Contents) 의사소통(Communication)

고객(Customer) 상거래(Comme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