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수업

10. 컴퓨터그래픽 제작 과정(4-1)

멜데스 2017. 5. 11. 18:41

1. 컴퓨터그래픽 설계

웹 사이트 개발 과정 

컨셉트 정의 → 콘텐츠 디자인 →사이트 디자인 →  

사이트 구축 → 테스트 및 수정 보완 →유지 관리의 순서 

  

프로젝트 기획 

웹 사이트의 구축 목표가 무엇인지 확인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컨셉트 확정    

사용자를 분석하고, 개발 전략 및 홍보 전략    

제작 여부 결정    

웹 사이트가 사용할 도메인 이름을 결정하고 신청    

목표 대상 및 시장을 선정    


웹 사이트 기획 

웹 사이트를 구축할 웹 기획자, 웹 디자이너, 웹 프로그래머 제작팀 구성 

웹 사이트의 내용과 관련된 자료 수집     

분석하고 아이디어 도출    

사용자 인터페이스 계획     

적용시킬 기술적 요소 준비    

전체 구조를 위한 스토리 보드 제작    


웹 사이트 디자인 

웹 페이지 전체에 통일감 있는 색상    

디자인에 일관성 유지    

전체적인 메뉴의 구조에 맞춘 웹 페이지 디자인    

내비게이션 구조를 고려하고, 콘텐츠 배치 조정    


웹 사이트 구축 

웹 사이트 구축 과정의 세분화    

웹사이트를 디자인 단계와 웹 서버에 구축하는 두 단계 구분 

도메인 확보    

더욱 세분화하여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으로 기술 요소 구현 

하이퍼링크나 레이아웃, 적합한 색상까지 세밀한 점검    


유지 및 관리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로 구현되어 있는지 사용자의 반응 조사 

디자인 부분과 기술적 요소 테스트, 변경할 부분에 따른 디버깅 


테마 결정 및 디자인 과정 

애니메이션 제작의 컨셉트(Concept)설정과 자료 수집 

줄거리(Story)의 전개 등 논의    

스토리보드(Story-Board) 만들어 내는 과정    

애니메이션의 내용과 효과, 제작 방식    

특수 효과 등 애니메이션 제작을 결정할 모든 디자인 과정 논의 

  

프리 프로덕션 과정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과정     

애니메이션을 지원하기 위한 2차적 그래픽 작업을 의미   

스토리 전개에 따른 2차원 배경(Background)의 모델    

여러 오브젝트(Object)적용에 따른 맵핑(Mapping)    

텍스처(Texture)를 2차원 소프트웨어 사용하여 제작    

 

모델링(Modeling) 작업 

애니메이션에 등장할 모든 3차원 사물 제작    

모델의 제작이 끝나면 스토리의 전개에 따라 모델에 움직임 부여 

카메라를 선정하여 카메라의 뷰 파인더(View Finder) 화상 움직임 

모델의 움직임이 완성되면 질감이나 색채 등 구성     

인위적인 조명을 설치하여 시각적인 외형 형성    


모든 작업 완성 

작업에서 설정한 모든 데이터의 컴퓨터 계산    

2차원의 화상을 만드는 렌더링(Rendering) 과정    

배경 음악과 음향 효과, 목소리를 반영한 사운드 트랙(Sound Track) 적용 

편집하고 기록, 저장하면 애니메이션 완성    


정보 채널 

사람과 시스템간의 접점,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정보 채널 

사용하기 편리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 인지적 측면의 디자인으로 사용자 편리성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상호 교환의 문제점을 지각적, 인지적 특질의 체계화 

사용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접근 방법 

  

문자 방식 

문자 방식 사용자 인터페이스(CUI), 메뉴 방식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의 3종류 분류 

  

인간 공학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신체적 특성과 한계를 정량적으로 파악  

시스템, 환경, 제품 등에 응용하는 학문    


디자인 방법 

메타포(Metaphor) 방법으로 경험과 관념, 생각과 개념, 새로운 것과 차이에 대한 새로운 내용을 이해시키는 방법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리는 디자인 요소들이 어떤 특정한 효과를 성취하기 위해 결합, 연관 법칙 또는 구성 계획 

조화, 비례, 균형, 율동으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갖고 형식적 요소와 감각적 요소의 영향에 의한 총체적 표현 

  

인터페이스    

• 한 시스템에서 눈에 보이는 부분으로 사용자가 보고, 듣고, 접촉하는 곳 그래픽 유저  

• 정보를 그래픽으로 사용자에게 제공 


디자인 원리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리    

규칙과 질서    

통일(Unity)    

미적 질서를 주는 원리로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사이의 질서 형식 

주제, 모양, 색채, 질감, 재료의 조화  

지나친 통일은 단조롭고 지루하므로 적당한 변화와 강조 필요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리    

균형(Balance)    

시각적 무게에 대한 균등한 분배    

두 개 이상의 요소 사이에 안정감    

시각적인 균형은 모양, 명도, 질감, 색채의 균형 구분    

균형은 대칭과 비대칭 구별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리 

대조(Contrast)    

어느 한쪽에 있는 성질이 다른 쪽에는 없는 두 개 부분을 동시에 비교  

특징과 속성 차이를 강조하는 원리를 대비 또는 대조  

명쾌하고 활기 있는 변화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