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아이디어 발상 강의

1장 아이디어 발상과 시나리오 (3)

멜데스 2012. 9. 10. 15:34

4.1 주제

-테마(THEME)

-작가가 시나리오에서 그려내려고 하는 중심 사상이나 핵심 내용

-작가가 시나리오를 통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궁극적 목표

-작가의 의도를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메시지


※ 주제 제시

직접적 제시                                                                  암시적 제시

명시적 제시                                                                  함축적 제시

내레이션 및 대사에서 주제를 직접 진술하는 방식                      주제를 표면에 드러내지 않고 게임 사용자 스스로 찾도록 하는 방식

권선징악적 스토리                                                          캐릭터 행동이나 사건, 배경에서 제시

-내레이션 및 주인공 캐릭터의 대사에 삽입                             -캐릭터 행동(지문)에 의한 심리표현에서 삽입

-등장 캐릭터 간 대화를 통하여 삽입                                     -사건 구성을 통하여 삽입

-게임의 결말을 통하여 삽입                                               -대립적인 갈등 구조를 통하여 삽입

    -게임 분위기 및 상징을 통한 삽입


(1) 게임의 주제

게임의 주제 : 메시지, 호소력 -> 플레이어 : 짜릿한 감동, 후련한 해방감, 성취감

주제의 호소력 : 시나리오 구성력 -> 희로애락 감정 분출


플레이어의 감정을 지배하는 게임 = 완성도 높은 게임


(2) 주제의 설정

주제 = 사용자가 게임의 목적을 달성하게 하는 등대 역할


a. 보편성 : 시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감성의 문제

b. 논리성 : 사용자들에게 게임을 하는 이유를 납득시키는 호소력

c. 객관성 : 작가의 독선적인 딜레마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론


(3) 주제와 소재

-주제가 먼저인가? 소재가 먼저인가?

-주제는 게임의 소재나 모티브와 종속적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