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아이디어 발상과 시나리오 (2)
1.6 아이디어의 상업성
- 게임은 예술작품이 아니라 상품
- 상품화의 기본 열쇠는 완성도
※ 게임시나리오의 흥행요인
구성 전체 플롯의 완성도
독창성 기존 동종 장르와의 차별성
상호작용 플레이어(Player)의 게임간 쌍방향 대화 유도
흥미유발 주제(Theme) 의식, 사실성(Reality, 현장감)
↓
시장성(소재)
1.7 스토리 발굴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한 보편성 확보가 관건
-인류의 삶
원형적 삶 -> 신화/전설
실존적 삶 -> 현재의 삶
※ 신화(Myth) - 민족 범위에서 전승, 신들의 이야기(인간의 속성이나 욕망 표현)
전설(Legend) - 민중 범위에서 구술전승, 설화
※ 판타지
고대 및 중세유럽 세계관 -> 고대 아시아 세계관 변화 필요
SF 서양중심 세계관 -> SF 동양중심 세계관 변화 필요
재패니메이션 및 일본게임의 성공 -> 보편성 및 개연성 확보
1.8 부르스 쉘리의 성공적 게임개발 지침
1. 제작사가 원하는 아이디어 및 소재를 발굴하라.
2. 광범위한 사용자층을 노려라.
3. 차별화하고 혁신하라 -> 모방은 절대 금물.
4. 프로토타입을 빨리 개발하라 -> 기술 체크 및 조기 테스트
5. 테스트를 통해 디자인하라 -> 완성도
6. 흥미로운 결정요소를 배치하라 -> 보상과 성취감.
7. 15분 안에 빨아들여라 -> 장애요소 최소화, 화려한 몰입감, 쉬운 난이도.
8. 개발자의 오류에 빠지지 마라.
9. 웅장한 세계관으로 독점 판매권을 획득하라.
10. 고퀄리티의 제품개발을 지향하라.
11. 간단한 인터페이스.
12. 다양한 경험.
13. 게임 내에서의 투자.
14. 소비자용 콘텐츠.
15. 리플레이.
16. 게임 몰입도와 스토리의 흥미성.
17. 게임의 품질과 출시 스케쥴.
18. 게임플레이와 사실고증
19. 확실한 마무리
3.1 게임 분석
게임을 해체시켜 세부적인 내부 구조를 파악하는 행위
※ 게임 분석 요소
1. 장르
2. 주제
3. 소재
4. 캐릭터
5. 세계관
6. 시놉시스
7. 시나리오/퀘스트
8. 플롯
9. 그래픽/완성도
10. 시점/인터페이스
11. 아이템
12. 레벨/스킬
13. 난이도/밸런스
14. 음악 완성도
15. 유사게임 비교
16. 제작사 현황 및 마케팅 전략
17. 종합분석 및 평가
※게임 분석 시 주의사항
1. 최대한 제작사 공략집에 의존하지 마라.
2. 주관적인 경험치에 의존하지 마라.
3. 게임플레이 소감문이 되지 않도록 하라.
4. 객관성 확보를 위해 학문정보, 기술이론들을 수반하라.
5. 다른 정보 및 이론들을 이용할 경우 출처를 밝혀라.
6. 분석 데이터는 반드시 기록해 두고 저장해 놓는다.
3.2 습작
※ 창작 공식
소재 발상 -> 주제 설정 -> 세계관 확보 -> 게임요소(캐릭터/아이템/퍼즐/이벤트/사운드 등)설정 -> 시놉시스 창작 -> 플롯 구성-> 콘티 구성 -> 시나리오 창작
※문장력 향상 연습
1. 특정 대상의 이미지를 문장으로 표현해보는 연습을 해 보자.
2. 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테마를 설정하여 상상하며 습작 해 보자.
3. 신문 및 잡지 등의 일상적 사건들을 스토리로 구성해 보자.
4. 하루하루 테마가 있는 수필형식의 일기를 쓰자.
3.3 독서 및 영상물 감상
- 분야 및 장르를 가리지 않고 책을 읽거나 영상물을 감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자신이 선호하지 않는 분야 및 장르일수록 더욱 더 파고들어라.
- 인문/사회/자연/과학 등 다양한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책을 읽어라
-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만화를 분석적으로 감상하라.
- 독서를 하거나 감상한 뒤에는 분량에 구애 받지 않고 반드시 감상문 기록을 남겨라.
- 게임으로의 전환 가능성을 항상 염두 해 두고 독서나 영상물을 감상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