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세계관
※게임 세계관의 의미
1. 세계관
광의적 개념 : 인물/배경/사건(스토리의 3요소)
협의적 개념 : 배경
(1) 세계관의 유형
[사회중심적 세계관]
사회생활과 연관되는 전반적인 현상 즉 시대적 요소, 사회적 요소, 생활적 요소, 사건적 요소들을 중심적으로 묘사하는 세계관
[자연중심적 세계관]
자연적인 요소들이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이끌어나가는 세계관
a. 객관적 자연 요소 : 작가의 주관이 개입되지 않은 순수 자연 환경
(어드밴처, 시뮬레이션)
b. 주관적 자연 요소 : 작가의 주관이 개입된 가상적 자연환경
(판타지, SF)
(2) 게임 세계관의 설정
- 스토리를 창출하기 위한 공간과 시간의 환경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작업
- 충분한 자료 확보가 관건(백과사전 및 역사서, 현장답사 및 전문가 인터뷰 필요)
- 스토리에 의한 직접적 노출보다는 자연스럽게 주변 환경에 녹아있도록 설정
(3) 게임 세계관의 설정 요소
[정치학적 배경] 정치 형태 설정, 캐릭터들의 행동을 제어하는 역할
전제군주제, 입헌군주제, 봉건제, 독재제, 민주주의, 공산주의, 무정부상태 등
[종교학적 배경] 종교 설정, 신비스러운 종교를 통해 캐릭터를 지배하는 역할
힌두교, 도교, 불교, 이슬람교, 기독교, 가톨릭, 유교, 천도교, 원불교, 대종교 등
[경제학적 배경] 경제시스템 설정
화폐, 환율, 길드, 주식, 물류, 지역분업 등
[기타 배경] 산업적 배경, 교육적 배경, 법률적 배경, 종족적 배경
2. 시간적 배경
(1) 베르자예프의 순환적 시간
[우주적 시간]
a. 우주와 자연의 순환
b. 아침-낮-저녁-밤/봄-여름-가을-겨울/탄생-아동-청년-장년-노년-죽음
[역사적 시간]
a. 인간의 개인활동, 집단이나 국가의 존속 시간
[실존적 시간]
a. 미래의 대한 불확실성을 표현하는 시간 단위
(2) N. 프라이의 시간
a. 일년 4계절(봄-여름-가을-겨울)
b. 하루의 4시기[아침-정오-저녁-밤]
c. 물의 4주기[비-샘-강-바다]
d. 인생의 4시기[청년-장년-노년-죽음]
(3) 토르도프, 우화와 주제의 시간
[우화의 시간]
실제로 일어난 사건의 시간적 순서에 따른 배치
[주제의 시간]
작가의 의도에 의해 재배치되어 작품 속에 배열된 사건
※ 순서, 지속, 빈도에 대한 문제
순서 : 이야기하는 시간, 이야기되는 시간, 추상, 예측
지속 : 사건의 발생 요소시간 (시나리오의 분량)
빈도 : 사건의 스토리 출현 횟수 (시나리오 서술 횟수)
3. 공간적 배경
※ 추상적 공간 / 실존적 공간
캐릭터 마음 속에 잠재되어 있는 내면적 공간
환경을 나타내는 외면적 공간
※ 수직적 공간 / 수평적 공간
하늘 - 땅 - 지하 : 신과 인간, 인간과 하등 동물
산 - 들 - 바다 :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교감
※ 공간의 역할 : 게임의 이동 및 사건의 경로에 적용